“인연”

 우연히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피천득 시인님의  "인연"이라는 시를 다시 한번 읽게 되었습니다.

요즘 졸업과 입학이 많은 시기,  "인연"의 의미를  되새겨 봅니다.

인연

- 인연 –    피천득

 

 어리석은 사람은
 인연을 만나도 몰라보고

 

 보통 사람은
 인연인 줄 알면서도 놓치고

 

 현명한 사람은
 옷깃만 스쳐도 인연을  살려낸다.

 

 

음식 . 입맛에 맞는 최고의 막걸리 찾아주는 “막걸리 소믈리에”

'막걸리, 세계로'<YONHAP NO-2064>오늘은 막걸리 마시는 날!<YONHAP NO-2062>

“막걸리는 술이 아니고 밥이나 마찬가지다. 밥일 뿐만 아니라 즐거움을 더해주는 하나님의 은총인 것이다.”

천상병 시인의 ‘막걸리’라는 시의 일부분이다. 말년에 시인은 해질녘이면 늘 단골 술집에 들러 혼자 막걸리 한두 잔 걸치는 것을 낙으로 삼았다.

시인이 막걸리를 ‘하나님의 은총’이라 표현했듯 한국인은 오래 전부터 삶의 희로애락을 막걸리와 함께했다.

막걸리는 우리나라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술인 탁주(濁酒)의 일종이다.

옛날부터 서민들의 사랑을 받은 술로 알코올 도수는 6~13%로 낮은 편이다. 다른 술에 비해 단백질은 풍부하면서도 열량은 낮은 것이 특징이며 유산균과 효모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막걸리는 한국의 대표적인 술로 외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각 지방에서 특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막걸리가 출시되고 있다. 해외 수출도 활발하다. 이 같은 막걸리 인기를 반영하듯 막걸리와 관련한 새로운 직업도 생기고 있다. 바로 ‘막걸리 소믈리에’.

이들은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막걸리를 추천하고 각 지방의 다양한 막걸리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막걸리 소믈리에의 직업세계를 들여다보고, 그들이 추천하는 막걸리 한잔을 걸쳐보는 것은 어떨까.

◇ 막걸리 소믈리에, 어떤 일을 하나요?

막걸리 소믈리에는 레스토랑이나 막걸리 전문점에서 막걸리의 구입과 보관을 책임진다. 또 고객에게 적합한 막걸리를 추천해 막걸리의 선택에 도움을 준다.
 

막걸리의 원료, 원산지, 제조과정, 맛 등을 고려해 막걸리를 구매하고 각각의 막걸리에 적합한 방법으로 이를 저장하며 재고를 관리한다.

손님이 막걸리를 찾으면 메뉴판에 나와 있는 막걸리들의 특징을 설명하고, 손님이 주문한 음식과의 조화, 손님의 취향이나 기호, 모임의 성격이나 동석한 사람과의 관계 등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막걸리를 추천한다.

이때 막걸리의 이로운 점을 설명하고 관련된 이야기들을 들려주기도 한다. 막걸리를 개봉하고 손님에게 맛에 대한 평가를 받아 이를 양조장에 전달해 품질개선에 반영하기도 한다. 실내 근무를 기본으로 하며 특별히 강한 체력을 요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막걸리 전문점은 주로 오후 늦은 시간부터 영업을 하기 때문에 야간근무가 필수다. 또 술 마신 사람을 상대하다 보면 간혹 곤란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 어떻게 준비하나요?

막걸리 소믈리에가 되기 위해서는 외식서비스업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다.

따라서 대학교나 전문대학의 외식산업 관련학과나 조리학과, 소믈리에학과 등에 진학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또 유사업종 종사자들과의 인맥을 구축하는 것이 좋다.
 

국내에서 취득할 수 있는 공인 자격증은 없다. 다만 민간단체에서 운영하는 막걸리 소믈리에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막걸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는데 도움이 된다.

한국특산주협회와 한국전통주음료아카데미에 막걸리 소믈리에 과정이 개설돼 있고, 인문학습원에는 막걸리학교가 있다. 최근에는 세계음식문화연구원도 막걸리 소믈리에 과정을 개설했다.
 

막걸리 소믈리에는 막걸리 양조과정, 재료와 제조방법에 따른 막걸리의 종류 및 그 특성 등 막걸리에 대한 전문지식은 물론, 함께하는 음식에 대한 풍부한 지식도 갖춰야 한다. 항상 고객을 대하는 일이므로 친절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람과의 대화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

막걸리는 6~8도로 도수가 낮은 술이라 막걸리 소믈리에는 특별히 술을 못 마시지만 않는다면 주량과는 크게 관련이 없다. 오히려 섬세한 미각과 후각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막걸리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이 크게 늘어나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서 외국인 고객을 접할 기회가 많으므로 외국어 실력을 키워놓는 것이 좋다.

 ◇ 막걸리 소믈리에의 현재와 미래는?

막걸리 소믈리에는 우리나라의 전통주 가운데 막걸리에 특화된 소믈리에다.

막걸리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청주, 소주, 복분자주, 문배주 등 다양한 전통주를 공부해 전통주 소믈리에가 되거나 와인을 공부해 와인 소믈리에를 겸하는 경우도 있다.

향후 레스토랑이나 막걸리 전문점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매장관리를 책임지는 매니저가 되거나 개인 레스토랑을 창업할 수도 있다.

현재 막걸리가 판매되고 있는 음식점이나 주류전문점에서는 아직까지 막걸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막걸리 소믈리에가 많지 않다.

하지만 막걸리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지고, 과거와는 달리 프리미엄급 막걸리가 제조되면서 고급막걸리를 취급하는 레스토랑과 바를 중심으로 이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막걸리는 한국 전통주로서 역사적인 뿌리가 깊기 때문에 지금의 인기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막걸리 소믈리에의 고용전망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막걸리 소믈리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경우 취업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경쟁을 극복해야 할 것이다.

브릿지경제 = 박준영 기자 pjy32@viva100.com

천상병 시인의 “막걸리” 시의 일부분

대부분의 사람들이 천상병 시인하면 " 소풍", "귀천"이라는 시가 생각날겁니다.  유작중에는 막걸리를 워낙 좋아하셧던 시인이 남기신 "막걸리"라는 시도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구절은  우리네 삶에 막걸리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다시한번 느끼게 합니다….

20150214_165154

막걸리      – 천상병 -

나는 술을 좋아하되
막걸리와 맥주밖에 못 마신다.

막걸리는
아침에 한 병(한 되) 사면
한 홉짜리 적은 잔으로
생각날 때만 마시니
거의 하루 종일이 간다.

맥주는
어쩌다 원고료를 받으면
오백 원짜리 한 잔만 하는데
마누라는
몇 달에 한 번 마시는 이것도 마다한다.

세상은 그런 것이 아니다.
음식으로
내가 즐거움을 느끼는 때는
다만 이것뿐인데
어찌 내 한 가지뿐인 이 즐거움을
마다하려고 하는가 말이다.

우주도 그런 것이 아니고
세계도 그런 것이 아니고
인생도 그런 것이 아니다.

목적은 다만 즐거운인 것이다
즐거움은 인생의 최대목표이다.

막걸리는 술이 아니고
밥이나 마찬가지다
밥일 뿐만 아니라
즐거움을 더해주는
하나님의 은총인 것이다.

 

막걸리 수출액 7개월만에 증가세…중국·베트남 ‘막걸리 열풍’ 영향

막걸리가 중국·베트남서 인기를 끌면서 수출액이 7개월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 1월 막걸리 수출액은 126만5000달러로 전년 동기에 비해 5% 증가했다.

지난해 6월 막걸리 수출액은 140만달러로 전년동기(130만달러)보다 12.1% 증가했으나 그 후에는 계속 감소세를 보였다. 농식품부는 올들어 막걸리 수출액이 증가세로 돌아선 것은 중국과 베트남에서의 선전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수출은 25만3000달러로 전년동기보다 187%나 늘었다. 중국 현지에서 낮은 도수의 주류 소비가 증가하는 가운데 막걸리가 건강에 좋은 웰빙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중국으로의 막걸리 수출액은 2012년 141만8000달러, 2013년 147만8000달러, 2014년 199만1000달러 등으로 계속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1월중 베트남으로의 막걸리 수출도 5만3000달러로 126%나 늘어났다. 한류의 영향으로 외식업체를 중심으로 한국 주류 취급이 확대되면서 막걸리 소비도 늘고 있다. 반면 일본은 63만달러로 엔저 등의 영향을 받으며 28% 감소했다.
 

한편 1월 전체 농식품 수출액은 5억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8.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배(16.3%)·라면(15.5%)·막걸리(5.1%) 등이 증가한 반면 김치(-16.0%)·마요네즈(-40.5%) 등은 감소했다. <저작권자 ⓒ스카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영빈 시인님의  봄을  캘리그라피로 표현 해 보았습니다.

 

고작 너로 하여금

시간이 멈춰진다면

봄은 오지 않을터

 

다만 너로 하여

견디는 사랑이라면

봄은 아무렴 기다릴터

봄_하영빈

 

 

“하우스 막걸리 도입.고급 브랜드화 추진”

"2월말까지 빈논에 밀·보리 대규모 경작…식량자급률 1.4%P 높여"
"쌀협상 WTO 3월부터 첫라운드 시작…513% 관철 최우선"
 

(세종=연합뉴스) 김재홍 차병섭 기자 =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5일 "농식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맥주에 이어 막걸리도 '하우스 막걸리'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연합뉴스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1차 산업인 농업을 가공, 유통, 관광, 서비스 등이 결합한 6차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하우스 막걸리를 도입, 고급브랜화할 계획"이라며 "현재 기획재정부, 국세청 등 관련부처와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한식당 등에서 막걸리에 자체 브랜드를 붙여 소량 생산·판매할 수 있게 된다"는 게 이 장관의 설명이다. 

평창동계올림픽 때 강원도 감자를 원료로 만든 주정을 사용하는 일명 '평창 감자 소주'를 내놓을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는 것이다. 

특히 이 장관은 "겨울철에 경작하지 않는 빈 논에 우리밀과 보리, 사료작물을 대규모로 경작해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제빵업계 등에 우리밀로 만든 빵을 공급할 계획"이라며 "이번 계획은 농촌진흥청과 국립종자원 등과 함께 곧바로 시행해 다음 달 말까지 파종을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 구상대로 전국의 논 80만ha의 10%인 8만h에 밀, 보리, 사료작물을 추가 경작하면 28만t가량 증산이 이뤄져 식량자급률이 23.6%에서 25.0%로 1.4%포인트 높아지게 된다.

그는 쌀시장 개방과 관련, "세계무역기구(WTO)와의 협상이 이르면 3월부터 첫라운드가 시작될 것으로 본다"면서 "513%의 관세율이 WTO의 농업규정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따른 것인 만큼, 치밀하게 논리를 만들고 설득해 513%를 최우선으로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 일본이 쌀 협상에 2년, 대만은 4년이 걸렸다"면서 "호흡을 길게 가져가면서 관철시키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했다.

최근 논란이 되는 의무수입물량(MMA)에서 밥쌀용 쌀 수입에 대해선 "30% 의무수입 기준이 폐지됐지만 국내에 가공용 쌀 수요가 13만t에 불과한데다 현재 밥쌀용쌀에 대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국내수급상황을 고려, 탄력적으로 운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치와 쌀, 흰우유 등의 중국 수출에 대해 "김치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중심이 돼 몇 차례 만났지만 아직 의견절충중인 수준"이지만 "흰우유는 중국 실사단이 곧 들어오기 때문에 위생문제가 없으면 바로 해결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jaehong@yna.co.kr  / bschar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5/01/25 06:00 송고